코칭

일반질문을 강력한 질문으로

산향김포 2011. 3. 10. 08:59

일반 질문을 강력한 질문으로

10가지 방법을 적극적으로

 

저는 인생에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이 여행입니다.

세계 구석구석을 누비며 몸으로 직접 많은 것을 체험해 보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시간, 경제면에 여유가 있어야 되기에 2009년부터는 전업작가로 활동해 볼 생각입니다.

그러나 책의 인세수입은 매우 적은 돈입니다.

베스트셀러가 되지 않는 한 인세로는 여행은커녕 생활도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습니까?

 

일반적인 질문

좋은 책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0가지 방법으로 질문을 만들고 대답을 적어 봅니다.

 

1. 당연한 사실을 질문하라

-나는 반드시 책을 써야 할까?-

-세계여행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어도 나는 책을 쓸 것인가?

아마도 나는 책을 쓰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책을 쓰지 않고도 내가 필요한 것을 이루는 길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반대로 질문하라

-반드시 좋은 책을 써야 하는 것일까?

-책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책이라고 반드시 베스트셀러가 되지는 않는다.

책은 제목, 디자인, 마케팅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현실이다.

차라리 마케팅 능력이 있는 출판사를 찾는 것이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3. 상상하여 질문하라

-독자들은 어떤 책을 좋은 책으로 생각하는가?

내가 독자라면 좋은 책은 어떤 책인가?

내용과 제목, 편집, 디자인 중에서 어느 부분을 중요시할까?

분량은 어느 정도를 좋아할까? 우화체와 설명체 어느 것을 좋아할까?

책을 고르는 기준은 무엇이고 매체의 광고나 평가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4. 수평적으로 질문하라

질문 핵심메시지에 관련되는 모든 수평적인 낱말들을 생각하고 그 것들로 질문하라

-책을 쓰는 것과 유사한 일은 어떤 일이가?

수입이 목적이라면 강연, 오디오, 테입. CD, 온라인 동영상, 전자북, 교육용 책자 발행, 교육 프로그램제공 등으로도 인세 또는 저작권료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어떤 분야가 가장 좋을까?

 

5. 상위개념을 질문하라

상위개념으로 질문의 영역을 넓혀 보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쓰는 것의 상위는 출판업이다.

출판의 기획, 디자인, 편집, 인쇄, 유통, 광고, 마케팅 등 나도 추판이나 기획자로도 활동하여 수입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6. 하위개념을 질문하라

하위개념으로 질문의 영역을 넓혀 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쓰기로 소설, 수필, , 시나리오, 자기 계발서, 칼럼니스트, 자유기고가,

방송작가, 대필작가, 논술지도 등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성공학, 행복학, 처세학, 실무능력계발 등도 하위개념이다.

 

7. 주어를 바꿔서 질문하라

관점을 바꾸는 방법이기도하다

- 다른 사람들은 좋은 책을 쓰기 위해 어떻게 할까?

- 작가 000씨는? 톨스토이는 ?

 

8. 시제을 바꿔서 질문하라

질문의 시점을 과거, 현재, 미래로 바꾸면 강력한 질문이 된다.

-90년대의 좋은 책은 어떤 것인가?

-2011년대에는 좋은 책은 어떤 것일까?

 

9. 6W 1H를 모두 질문하라

질문을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 어떻게, 누구에게로 질문한다.

- 언제 써야하나?

지금인가? 낮인가? 날마다 인가?

- 어디서 써야하나?

집에서인가? 사무실에서인가? 예술인촌에 입촌할까?

- 누가 ?

내가 ? 공동으로? 대필로?

- 무엇을 쓸까?

질문과 갈등에 대해 써야하나? 경영에 대하여 써야하나?

- 왜 써야하나?

지식과 경험의 공유, 수입, 명예 어떤 것이 목적인가?

- 어떻게 ?

보이스 리코더를 사용할까? 글의 형식은 어떻게 할까?

-누구에게 써야하나?

대상은 주부, 직장인, 10, 20, 황혼인생 등

 

10. 후속 질문을 멈추지 마라

-지난번 책의 집필 출판, 판매과정에서 잘된 점은 무엇이고 잘못 된 점은 무엇인가

-책을 쓰는데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좋은 출판사를 찾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슈는 무엇인가?

-좋은 소재를 발견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문체를 매끄럽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글쓰기 형식을 바꾸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홍보와 마케팅은?

-출판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10 가지 질문을 가지고 생각해 보니 지금까지 미처 생각하지 못하던 여러 가지 측면이 눈에 들어 왔다 좋은 책과 잘 팔리는 책이 반드시 같은 것이 아니요 내가 쓰고 싶은 책과 독자가 읽고 싶은 책이 다르며 내가 출판하고 싶은 책과 출판사에서 판매하고 싶은 책이 각각 다르다 나는 좋은 책을 쓰려고 노력하지만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도 노력해야 한다 나는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받아야 한다 나는 좋은 책을 쓰기 위해 혼자서 고민할 필요도 없고 반드시 혼자서 좋은 책을 쓸 필요도 없다 나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벗어나 예술인촌에 들어가 책을 쓸 수도 있다. 나는 그 글쓰기와 관련된 전문적인 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도 있다

책 집필과 동시에 다른 저작물을 통해 인세의 수입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욱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처럼 책을 쓴다는 단순한 사실에 대해서도 내가 무엇을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각도의 관점이 생겨났다.

강력한 질문을 하는 10 가지 방법은 새로운 관점을 가져다주는 변화 성공을 위한 중요한 실천 도구이다

 

 

질문 실예

일반적인 질문 : 주식 투자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연한 질문 : 주식 투자로 돈을 보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확률은?

정반대 : 주식 투자로 돈을 잃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상상 질문 : 내가 기도한 투자자. 너는 외국인 투자가라면 어떻게 할까?

수평적으로 질문 : 펀드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상위개념 : 재테크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하위개념 : 주식선물(옵션)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주어를 바꾸어 : 사람들이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시점을 바꾸어 : 1년 후에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6W1H 모두로 질문

후속질문 : 지난번 실패 이유는?

정보를 알 수 있는 루트는?

시장 흐름을 예측하는 방법은?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프레이밍 (관점바꾸기)  (0) 2013.07.17
사건을 보는 시각  (0) 2011.03.10
질문 방법들  (0) 2011.03.10
벗어나야 할 우물?  (0) 2011.02.15
최근 만든 질문 들  (0) 2011.02.13